본문 바로가기
손으로 사부작🖐/요리

[국/찌개] 콩비지를 넣어 더 고소한 '비지찌개'

by 사부작온니 2021. 4. 26.
728x90
반응형

소소한 요리 _ 비지찌개


 

 

안녕하세요. 사부작온니입니다. : )

오랜만에 요리글을 들고 온 것 같아요.

요즘에 왠지 모르게 자꾸 바빠져서 요리를 해서 먹어도 기록으로 남기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도 간만에 또 사진찍으면서 요리를 하니,

제 글을 보고 같이 요리하실 여러분들을 생각하면서 즐겁게 요리했답니다.

 

콩비지를 사용해서 만드는 고소한 비지찌개는 제가 좋아하는 찌개에서 손꼽을 정도인데요,

꾸덕한 비지찌개에 밥을 비벼서 먹으면 이런 밥도둑이 또 없더라구요.

 

매번 식당에서 사먹기만 하다가 드디어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오늘의 소소한 요리는 비지찌개입니다.

 

 

 


 < 재료 > 

시판용 비지, 묵은지, 돼지고기, 참기름, 다진마늘, 설탕, 고춧가루, 국간장, 파, 물(또는 육수)


 

콩비지(비지)는 두부를 만들 때 두유를 짜고 남은 찌꺼기를 말하는데요,

섬유질이 많고 콩의 단백질과 지방질이 남아있어서 찌개로 조리해먹는다고 해요.

 

비지찌개는 김치찌개를 끓일때와 크게 다르지 않더라구요.

김치찌개를 끓인 후에 거기에 콩비지만 추가하는 느낌?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따라해보세요. : )

 

 

1. 재료를 준비한다.

 

 

시판용 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크게 준비할 재료들이 있지는 않았어요.

냉동실에 있던 목살 한덩이를 먹기 좋게 썰어줬구요,

묵은지도 한줌정도 양을 쫑쫑 썰어서 준비했어요.

 



 

 

2. 냄비에 고기와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

 

 

재료를 다 준비했다면, 요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뚝배기를 이용해서 요리를 했구요, 먼저 뚝배기에 먹기좋게 잘라놓은 고기

참기름 2스푼을 넣고 달달 볶아줍니다.

 

 

 

 

 

 

3. 다진마늘과 김치를 넣고 볶는다.

 

 

고기가 슬슬 익어가면 다진마늘 1스푼썰어놓은 김치를 넣고 볶아줍니다.

이렇게 다 볶아서 사용하면 끓이는 시간도 줄어들고 

혹시모를 고기의 잡내도 잡아줄 수 있어요.

 

고기와 김치는 1:1정도로 넣어주면 좋은데, 전 욕심히 과해서 그런지 고기가 좀 더 많이 들어갔어요.ㅎㅎ



 

 

 

 

4. 물을 넣는다.

 

 

육수가 있다면 사용하셔도 좋고, 아니면 그냥 물도 괜찮아요.

저는 비지 1인분 기준으로 300ml를 넣었는데, 너무 한강물같더라구요.ㅋㅋㅋㅋ

200ml정도 넣어보고, 추가로 물을 조절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끓여놓은 육수가 따로 없어서 맹물로 할까 하다가,

집에 육수 한알이라는 제품이 있어서 한알 부셔서 같이 넣었어요.😁

엄마한테 추천받아서 구매한건데 요긴하게 잘 쓰고 있답니다.

 

 

 

 

 

 

5. 국물이 끓으면 양념을 한다.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김치찌개와 비슷하게 양념을 해줍니다.

저는 설탕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반(일반 1스푼, 매운거 반 스푼), 국간장 1스푼을 넣었습니다.

여기에 간이 좀 부족하다면 김치국물을 넣어주시면 좋구요,

저는 김치국물이 없어서🤣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췄습니다.

 

 

 

 

 

 

6. 비지를 넣는다.

 

 

간이 약간 짭쪼롬하게 되었다면, 비지를 넣어줍니다.

비지를 넣으면 간이 싱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 국물 간을 약간 짭짤하게 하는게 좋아요.

 

비지를 넣을 때는 튈 수 있기 때문에, 안다치게 조심히 넣어주세요.



 

 

 

 

 

7. 잘 섞어서 끓이다가 파를 넣는다.

 

 

비지와 국물이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섞으면서 끓여주다가

마무리로 잘라놓은 대파를 넣고 불을 꺼주세요.

 

 

 

 

 

 

 

8. 완성

 

 

고소하고 건더기가 푸짐한 맛있는 비지찌개 완성입니다. : )

 

 

 


 

 

비지찌개 만들어 본 후기

 

1인분인지 모르고 구매를 해서 약간 비지의 양이 아쉬운 찌개였어요.

가게에서 파는 꾸덕꾸덕한 비지찌개를 상상했는데, 생각보다 국물이 많더라구요.

 

그래도 일반적으로 먹는 찌개말고 다른걸 해먹으면 어떨까 고민했었는데,

김치찌개 방식으로 비지만 추가하는 간단한 레시피라서 

쉽고 빠르게 요리할 수 있었답니다.

 

다음번에 또 비지찌개를 끓인다면, 비지를 2봉지 사고 물을 좀 덜 넣어서

꾸덕꾸덕하게 만들어 보고 싶어요.😋

 

식당과 다르게 고기 듬뿍! 김치도 듬뿍! 넣어서 먹으면 더 맛있겠죠?ㅎㅎ

 

매번 같은 찌개에 질리셨다면, 마트에서 비지를 한번 구입해보세요. :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