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부작 온니 : )

[일상] gtq 포토샵, 일러스트 1급 합격후기 - 포토샵

by 사부작온니 2021. 4.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부작온니입니다. : )


작년 겨울쯤부터 포토샵과 일러스트 시험을 봐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요,

몇년 전에 포토샵 시험을 한번 떨어지고 나서 재도전이라 나름 마음을 굳게 먹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게 왠걸.. 연말 시험은 코로나 때문에 취소가 되고,

연초 시험은 개인사정으로 못보게 되면서 21년 2월 시험을 준비하게 됐어요.


결과적으론 두 과목 다 합격을 하게 되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후기를 들려드리러 왔습니다!



gtq를 검색해서 홈페이지(https://license.kpc.or.kr/)를 들어가면 포토샵과 일러스트 시험 일정,

그리고 원서 접수를 할 수 있는데요
포토샵을 매달 한번씩, 일러스트는 두달에 한번씩 시험이 진행되고 가끔 특별시험이 있더라구요.




2021년 gtq 시험일정 포토샵(오른쪽), 일러스트(왼쪽)

 

왼쪽이 포토샵, 오른쪽이 일러스트 시험 일정입니다.

시험 접수기간과 시험날짜가 3주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는 시험접수를 해놓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원서 접수하는 방법은 다른 블로그 글들이 엄청 많더라구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위에 주소로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시험볼 과목, 급수, 시험장, 프로그램 버전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집에서 가까운 아현정보산업고등학교에 시험을 신청했고,

그곳 프로그램 버전 중에 둘다 cs6 영문으로 신청했어요.

저랑 같은 곳에서 시험을 볼 예정이신 분들은 시험장 컨디션이 어떤지 조금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우선 포토샵 후기부터 먼저 들려드릴께요.

제일 처음 시험을 알게된게 17년도였는데,

그땐 처음이라 그런지 너무 긴장을 많이해서 시간분배에서 폭망을 해버렸어요.ㅎㅎ
이번에는 한번에 붙으리라 다짐을 하면서 공부를 했답니다.

일단 저는 포토샵을 어릴때부터 다뤄와서 아주 익숙한 상태였구요,

대신 시험에만 나오는 특정한 효과들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기출문제를 여러개 받아서 계속 풀어봤어요.

처음에는 손에 잘 안익던 효과들도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나선,

많은분들이 참고하시는 디저스 영상도 참 많이 참고했습니다.

특히 내가 혼자 해보고 몰랐던 부분은 체크를 해서 유튜브를 통해 어떻게 만들었는지 참고를 하면 도움이 되더라구요.

옛날과 다르게 다양한 효과들이 추가됐는데 하는 방법만 숙지한다면 비슷한 패턴이 나와서 어렵지 않았어요.
이번 포토샵 시험은 진짜 자신이 있었는데, 4번문제에서 마지막까지 막히던 부분이 딱 감점이 됐더라구요.

 

 


결과적으로는


1,2,3번은 만점, 4번만 28점으로 총 93점을 받았구요
평균과 비교해봐도 높은 점수로 통과를 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시나공 책을 사서 했었는데,

줄긋고 시험보라는걸 기본으로 배워서 이번에도 그렇게 준비를 했는데요,

요즘엔 대충 자리만 잡아도 되니 너무 디테일하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문제풀이 순서는 저는 손도 풀고 시간도 앞에서 단축시킬 생각으로 1-2-3-4순서대로 풀었습니다.
4번에서 버벅거린만큼 반대로 했다면 멘탈이 흔들렸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이건 개인의 연습에 따라 다르니 잘 맞는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자로 줄 그어서 시험을 준비하신 분들은,

시험장 가실 때 평소 사용했던 자와 펜을 꼭 준비해가시구요.

시험 시작하기 전에 시험지 나눠주고 나서 담당선생님이 설명을 해주시는데,

그 때 설명을 들으면서 줄을 그어놓으면 시험지도 한번 더 꼼꼼하게 보면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답니다.

 

줄을 안그으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지만 신분증, 시험표(출력), 볼펜 꼭 챙겨가셔야 시험을 볼 수 있구요,

제가 시험을 봤던 아현정보산업고등학교는 시험장소가 후문쪽에 있는데, 

2월에 시험을 볼 때는 아현역쪽 입구(후문)가 공사중이여서 애오개역쪽 입구(정문)을 이용하라고 안내가 왔더라구요.

시험보실 때 여전히 공사중이라면, 애오개역에서도 정문까지 거리가 좀 있고

정문에서도 시험장까지 좀 걸어야 하기 때문에 시험시간이 이르지만 미리 움직이시는걸 추천합니다.

 

 

 

제일 중요한 시험장 컨디션!

저는 집에서 큰 모니터를 사용하다보니 상대적으로 모니터가 많이 작게 느껴졌어요.

이건 개인적인 차이니까 모니터가 그리 크지 않다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되고,

전체적으로 벅거리거나 뭐가 안뜬다거나 하는거 없이 시험 보는게 문제되는건 없었습니다.

다만, 컴퓨터 책상에 세팅이 되어 있는데, 키보드랑 마우스 위치가 살짝 애매해요.😂

말로 설명하기는 좀 어렵고.. 대략 책상 위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가 있는게 아니라

키보드랑 마우스는 약간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마우스 선이 짧아서 위로는 또 올리기 애매하더라구요.

이 부분 알고 가시면 가서 덜 당황하실 것 같아요.ㅎㅎ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포토샵을 처음 하시는분들이 시험준비를 한다면 여유롭게 준비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시험을 보기 전에도, 후에도 드는 생각은

참 사용 안하는 효과들을 시험에 내는구나 싶어요.ㅋㅋㅋㅋ

세상 안썼던 효과들을 알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시기를 바랄께요!

빠른 시일 내에 일러스트 후기도 들려드리겠습니다. :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