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부작 온니 : )

[일상] gtq 포토샵, 일러스트 1급 합격후기 - 일러스트, 자격증 신청 방법

by 사부작온니 2021. 4.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부작온니입니다. : )

오늘은 지난 포토샵 시험 후기에 이어 일러스트 시험 후기를 갖고 왔어요.

 

2021년부터 GTQi(일러스트) 민간자격이 국가공인자격으로 승격되었다는거 알고계셨나요?

이 사실을 알고나서 더 일러스트 자격증을 따고싶어졌는데요,ㅎㅎ

 

저는 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때 일러스트보다는 포토샵을 주로 사용해 왔고,

막연하게 일러스트는 더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시험 준비를 할 때도 포토샵과 일러스트 동시에 신청을 했지만,

일러스트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시험장 가기 전날 까지만 해도, 공부한게 너무 부족해서 그 시간에 안가고 포토샵만 볼까도 고민했는데,

결과적으로는 한번에 시험을 붙어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저처럼 일러스트 초보자도 붙을 수 있다는걸 보여드리기 위해 일상 기록으로 남깁니다. : )

 

 

전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러스트 시험은 2달에 한번씩 진행됩니다.

gtq홈페이지(license.kpc.or.kr/)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구요,

포토샵 1급은 28,000원+수수료, 일러스트 1급도 동일하게 28,000원+수수료를 부담했습니다.

수수료까지 총 57,000원을 냈던걸로 기억해요.

 

시험시간은 수험표가 나올 때 확실히 알 수 있는데,

저는 1교시에 일러스트(9:00~10:30), 2교시에 포토샵(11:00~12:30)을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토샵이 더 익숙하니 1교시이길 바랬는데, 일러스트가 먼저라 조금 좌절했었어요.🤣

 

시험장 컨디션이 궁금하시면 이 글을 읽어주세요. : )

[일상] gtq 포토샵, 일러스트 1급 합격후기 - 포토샵 (tistory.com)

 

 

 

일러스트는 아예 모르는 상태는 아니었고,

몇개의 툴만 이용해서 기존 디자인을 수정하는 정도(?)만 사용하고 있었어요.

이번에 일러스트를 준비하면서 다양한 기능도 많이 알게 되고

포토샵이랑은 비슷한듯 달라서 공부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일러스트는 특히 디자스 유튜브를 보면서 많이 공부했는데요,

저같은 무지렁이도 찬찬히 따라하니 하나씩 손에 익어가더라구요.

이게 제가 시험봤던 문제의 바이러스 문제입니다.ㅋㅋㅋㅋ 공부할 때 참고해보세요.

 

[라이브]GTQ 일러스트 1급 2021년 2월 기출문제 A형 1번, 2번 #디자스 #GTQ #포토샵 #일러스트 #기출문제 #문제풀이 - YouTube

 

gtq홈페이지-자료실-기출/샘플문제로 들어가면 이전 시험지들을 다운받아서 볼 수 있는데,

최근 6회차 정기시험만 받을 수 있어서 생각보다 양이 많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시험 준비하는 동안은 자주 들어가서 새로운 기출이 올라오진 않았나 확인했어요.

 

제가 시험 준비하면서 기출을 볼 때, 요즘 코로나가 난리라 그런지 시험 내용이 계속 코로나더라구요.

나 볼때도 코로나 관련된게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진짜로 바이러스만 엄청 열심히 그리다가 왔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디자스 영상을 볼 때 너무 자세히, 똑같이 안해도 되고 비슷하게만 하면 괜찮다고 했지만

그래도 완벽한게 더 좋지 않나란 마음에 연습할 때는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려고 노력을 했었는데요,

첫 시험이라 긴장도 되서 그런지 자세하게 할 틈이 없더라구요.

 

 

 

 

 

 

 

 

 

저는 1-3-2 순서로 시험을 풀었는데요,

1번은 그래도 여태 공부해온거 위주로 나름 비슷하게 그렸던 것 같고,

3번은 모르겠는 부분들이 종종 있어서 그거 빼고 아는건 확실하게 적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니 시간이 얼마 안남았더라구요.😣

 

그래서 2번은 진짜ㅋㅋㅋㅋㅋㅋ 이게 괜찮은건가 싶을 정도로 도형만 대충 잡아놓고 끝냈습니다.

마스크랑 손소독제 모양이었는데, 비슷한 도형은 1번에서 복사해와서 쓰기도 했어요.

 

제가 생각하기에 일러스트 시험은, 1번은 기본이니 손이 빠르면 좋을 것 같고,

3번은 나오는 패턴이 항상 같으니 중요한 것들만 큼직하게 잘 외워도 어느정도 모양은 잡히는 것 같아요.

문제는 2번인데, 이것저것 적용할게 많아서 제일 마지막에 남는시간동안 푸니 딱 좋았던 것 같아요.

 

시험에 나오는 정해진 툴들이 손에 익숙해지도록 많이 써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

참고로 저도 펜툴은 잘 못해요....ㅎㅎㅎ

 

 

 

첫 시험이 9시다보니 넉넉하게 가는걸 추천드리고, 

1층에서 열체크와 손소독을 해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점 참고해주세요.

저는 시험 중에 배가 고플 것 같아서 아침에 우유 한잔 마시고, 견과류도 한봉지 먹고 갔어요.

 

시험보는 교실에서 소독티슈를 나눠주시면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닦으라고 하시더라구요.

코로나를 대비해서 꼼꼼히 챙겨주시는 것 같아 마음이 놓였습니다.

좌석도 컴퓨터가 2대씩 붙어있는데, 띄어앉기가 적용되서 자리도 널널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이제 자격증 발급 이야기를 해볼께요. : )

시험 결과가 굉장히 늦게 나오기 때문에, 저도 2월 말에 시험을 봤지만 3월 중순쯤? 합격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3월 말이나 되서야 자격증도 신청하게 됐구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격증 신청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어떤 자격증을 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 2개 다 떠있는걸 보니 굉장히 뿌듯하네요.😍😍

각각 발급 수수료는 3,500원씩이고 수수료와 배송비가 별도로 붙습니다.

 

신청서 작성을 눌러서 이동하면,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나오구요.

저는 총 2개를 제작해서 제작비 7,000원에 배송비 2,300원, 그리고 수수료 600원

총 9,900원을 결제했습니다.

 

접수비도 저렴하지 않았는데 제작비도 만만치 않네요.🤣

 

그래도 안받을 수 없으니 결제!

자격증은은 접수완료 후 2주 내외 도착된다고 해요.

 

배송 받을 생각하니 그 어떤 택배보다 두근두근합니다. : )

 

 

 

이렇게 새해 들어서 목표로 잡았던 포토샵, 일러스트 시험에 합격했는데요,

시험장 컨디션이 엄청 다르다고해요.

상태가 안좋은 컴퓨터가 걸린다면 자리 이동도 해야 하고,

컴퓨터가 혼자서 꺼질 수도 있다고 하니 중간 중간 저장하는 습관을 꼭! 만드시구요,

제 글 보고 가시는 분들은 좋은 자리! 좋은 컴퓨터! 만나도록 빌어드릴께요.☺

 

 

 

 

 

 

 

 

728x90
반응형

댓글